본문 바로가기

재준파파 토크

애플라인업을 갖추어 사용하면 좋은점.

아이폰5 로 시작된 애플라이프가 어느덧 아이폰, 아이패드, 에어팟, 애플워치, 맥북까지 갖춘 사과농장이 되었습니다.

애플제품을 모으자라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하나씩 모으다보니 이렇게되어버렸네요.. ㅎㅎ

이들 애플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한계점 들을 적어보려고합니다.

 

맥북 사과로고에 비친 키보드

 

기본앱의 연동성

 아이폰을 사면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앱들이 있습니다. 자주쓰는 앱은 메모, 캘린더, 연락처, 할일목록, 전화, 메세지 정도가 있는데요.

이 별도 설치가 필요없는 기본앱의 연동성은 애플라인업을 갖추면 더욱더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모앱은 아이폰 출시 초기 정말 메모의 기본기능만을 가진 앱이었다면, 최근의 메모앱은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검색기능, 아이폰 사용자와 공유기능, pdf로 내보내기 가능, 앱 도큐먼트 스캔 등 유용한 기능으로 업무의 생산성과 일상생활에 큰 편리함을 줍니다. 

캘린더앱 또한 여러가지 기기와 함께 사용하면 스케줄관리가 더욱 용이해집니다. 당연하게도 모든 데이터는 모든 기기에서 공유되며 알람 설정까지 해놓으면 시간을 알려주는 비서역할을 충실히 해줍니다. 

 

아이폰으로 사진찍고 아이패드/맥북으로 글쓴다. 애플에어드랍

 애플기기 라인업을 전부 갖추고 작업을 하게 됐을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무래도 스마트폰인것 같습니다. 자료수집을 위한 사진촬영이나 메모하기에 스마트폰만한게 없기때문인데요. 그래서 그런 중책은 주로 아이폰이 맡게 되는데 메모등 텍스트데이터는 당연하게도 작성하자마자 모든 애플기기에서 확인가능하고 사진은 에어드랍으로 아주 편리하고 쉽게 옮기면서 활용가능합니다. 별다를것없는 블루투스 데이터 전송일지도 모르지만 자동으로 주변기기를 인식하고 빠르게 데이터를 복사해주는 이기능은 애플기기끼리 가지는 큰 장점중 하나라고 볼수있습니다.

 

아이패드로 회의하고 맥북으로 작업한다.

 회의에 들어갈때는 아이패드를 가지고 들어갑니다. 노트북보다 가볍고 사이즈도 작으면서 인터넷서핑과 회의내용 작성 등 왠만한 작업을 다 할수있기 때문입니다. 회의도중 자료검색에도 유용하고 펜기능도 있기때문에 회의시간에 활용하기 아주 좋은 기기입니다. 또한 듀얼모니터가 가능한 사이드카기능덕분에 맥북과 함께 사용했을때 디스플레이를 복제하여 몇 테이블떨어진 곳까지 같은 화면을 보면서 회의를 진행하거나 개인작업을 할때는 디스플레이 영역을 확장하여 듀얼모니터로도 활용 가능하기때문에 아주 편리하게 작업 및 소통이 가능합니다.

 

에어팟 하나로 애플의 모든기기의 오디오 이용

 에어팟 하나로 필요할때마다 기기를 바꿔가며 연결하여 오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에 접속되어있는 에어팟은 새롭게 접속을 시켜놓으면 기존에 연결시켜놓은 디바이스는 자동으로 종료되고 높은 품질로 연결되어 프라이버시를 지킬수 있습니다. 마이크기능으로 맥북으로 전화를 받을수도있고, 따로 이어폰잭이 없는 아이패드는 에어팟으로만 이어폰사용을 할수있습니다. 이래저래 에어팟이 편리하긴 하지만 배터리성능문제로 2년이상 사용하면 문제가 생긴다는점은 치명적인 단점으로 꼽고싶네요.

 

항상 최적화된 속도저하없는 OS

 안드로이드나 윈도우와는 다르게 ios와 osx 는 최적화로 유명합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만들어내는 애플이기에 가능한 일인듯하네요. 아이폰이나 맥북은 신제품이 나올때마다 부족한 스펙으로 리뷰어들에게 혹평을 듣는데요. 제생각은 좀 다릅니다. 물리적인 스펙은 약간 떨어지더라도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높여서 효율적인 cpu와 메모리 관리를 이루고 물리적인 스펙의 갭을 줄일수있다면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저라도 그렇게 할겁니다. 게다가 실제로 ios와 osx는 좋은 사용자경험을 이끌어내고있구요. 원가절감 차원에서도 이득이고 남는 비용은 다른 부분(디자인 디테일이나 소프트웨어에대한 완성도 등)에 자원을 투입하여 완성품을 만들어낼수 있다는 뜻이기에 저는 애플이 제품을 만들어내는 방식에 딱히 불만이 없는 편입니다.  물론 최종가격이 상당히 비싸다는점을 부인하지는 않겠습니다.. ㅜㅜ 

 아무튼 애플의 이러한 작업방식 덕분에 애플기기들은 상대적으로 오래사용해도 속도저하가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폐쇄적인 시스템으로 바이러스나 외부침투에 따른 보안문제도 윈도우나 안드로이드보다는 안전하구요. 

 

애플 제품들의 단점이 없지는 않습니다만 그건 다음에 쓸일이 있으면 한번 적어보도록하겠습니다